식자재 납품가 둘러싸고 공방 치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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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교사측“2만원 이상 차이… 이해 불가” 고가구입 측 원성 가득… 불매운동 조짐 보여 대상 풀무원 CJ 등 대기업 식자재 단가를 둘러싸고 영양교사들의 원성이 높다. 본지가 11월22일자(60호) 1면을 통해 단독 보도한 ‘대기업 식자재 납품가 지역마다 천차만별’ 기사가 나간 직후 각 지역 별 영양교사들이 온·오프라인 상에서 거칠게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서울의 C교 영양교사는 “똑같은 용량의 공산품 가격이 2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는 것은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질 않는다”며 “그동안 우리만 비싸게 주고 물품을 구입했다는 생각을 하면 억울함을 감출 수 없다”고 토로했다. 강원의 A영양교사도 “타 시도의 단가를 정확하게 알지 못했는데 기사에 실린 가격표를 본 순간 황당함 그 자체였다”며 “학교에서는 단가를 낮춰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기업에서 정확한 기준 없이 가격을 책정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영양(교)사들이 주로 활동하는 특정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이를 둘러싼 각종 댓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아이디 akzkfhsl 회원은 “기사에 실린 지역별 단가표를 복사해서 업체에 보내주고 싶다”며 “가격차이가 너무 심해 짜증이 난다”고 말했다. 아이디 karayang 회원도 “식수인원에 따라 가격차가 있다는 담당자의 말은 이해하지만 그래도 억울할 때가 있다”며 “특히 특정품목은 처음부터 가격차가 확연히 날 때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급업체인 대기업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일축했다. 대상 급식사업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지역을 불문하고 본사에서 정해 놓은 단가는 동일하다”고 주장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 역시 “실질적으로 공급가는 달라질 수 없다”며 “자사의 경우 본사에서 직접 공급하지 않고 전국의 급식대리점을 통해 고객사의 거래 규모, 신용도, 기간, 거리 유무를 판단해 가격을 측정하고 유통환경을 고려한 평균 가격편차는 4~5% 내외”라고 강조했다. 반면 영양(교)사들과 현장에서 직접 만나는 대기업 홍보영양사들은 할인 및 판촉이벤트와 맞물려 가격차가 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풀무원의 Y홍보사는 “지역마다 할인행사가 들어가는 제품과 그 시기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현장에 근무하는 영양(교)사들이 가격편차가 크다고 오해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대상의 J홍보영양사 역시 “할인 이벤트나 신제품 프로모션 행사시 지역 별 홍보영양사들이 중점 제품을 정하고 본사와 협의해 가격단가를 조정하는 사례가 있긴 하다”며 “그러나 특정지역에만 할인이벤트를 자주 적용하는 일도 없고 결국 본사에서 판단해 연간 평균을 내면 전국적으로 균등하게 할인 이벤트를 펼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런 가격차에 대해 ‘학교급식 G2B(전자조달시스템)로 인한 문제’라는 주장도 나왔다. 서울의 K영양교사는 “G2B의 경우 품목 당 단가를 정하는 것이 아니고 전체 계약금액을 가지고 단가를 책정하기 때문에 품목 별 단가 차는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도 “학교급식의 경우 G2B라는 특수함 때문에 이러한 말들이 자꾸 나오는 것 같다”며 “정부 차원에서 입찰시 예정가격을 적정선에서 표준화하는 절차부터 우선시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반면 서울의 J영양교사는 “총액이 결국 품목별 단가들의 합이므로 결코 이 사안과 별도의 문제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영양교사가 예가를 잡는 기준이 바로 업체에서 제공하는 책자의 단가이다”며 “해당 공급업체에서 가격결정 및 규제를 해야 하는 사안을 영양교사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어불성설이다”고 강조했다. 서울시학교영양사회 관계자는 “학교에서 G2B를 활용해 약 100여개의 물품을 구입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이러한 가격차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번 움직임을 계기로 공정거래위 또는 권익위에 개선을 요구하는 등 적극적인 대안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본지는 식용유, 고추장, 설탕 등 공산품에 이어 대기업이 납품하는 소세지, 치킨함박, 돈까스 소스 등 가공식품의 지역별 가격 차이를 비교한 결과 공산품 만큼의 큰 폭은 아니지만 지역 별 가격 차이는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식자재 공급가를 둘러싼 공방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그렇잖아도 고가에 구입해 피해의식과 원성이 가득한 영양교사들 사이에서는 특정 대기업 식자재를 불매하자는 움직임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촉즉발의 전선에 불이 붙기 전에 대기업 식자재 공급자 측은 지역 별 납품가의 차이를 면밀히 조사해 영양교사들이면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대한영양사협회 고위 관계자는 주장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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